-
중국인들이 한국인을 비하할 때 쓰는 표현 빵즈/방쯔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4. 1. 3. 00:10300x250
빵즈/방쯔는 중국인들이 한국인이나 조선족들을 멸시할 때 쓰는 말. 원래 말은 가오리빵즈(高麗棒子) 란 듯이다. 직역하면 '고려몽둥이'라는 뜻인데, 고려 출신 몽둥이란 뜻이다. 중국에서 빵즈는 주로 행동에 융통성이 없고 고지식한 사람들에게 자주 붙이는 별명이라고 한다. 중국 내에서는 산둥 사람들을 산둥빵즈라고 부른다. '몽둥이로 때려 줄 놈들'이라는 뜻이 있다는 설도 있다.
그밖에 빵즈의 어원에 대해 일제강점기 때 일본이 조선인들에게는 총이 아닌 방망이를 줘서 중국 동북 방면을 지키기로 했다는데 조선인들이 그 몽둥이로 중국인들을 패서 생겼다는 설, 고려시대 인삼의 다른 표현이 빵즈(棒子)여서 이후 한국을 그렇게 불렀다는 설, 광개토대왕이나 장수왕 시절 고구려 시대의 북벌을 두려워하던 중국인들이 은어로 사용했다는 설 등이 있다.
처음에는 일부 중국 네티즌들만 사용하다가 사드 배치 이후에 전방위적으로 사용이 늘었다. 언론매체가 대놓고 "중국 문화를 자신의 것이라고 우기는 한국인들은 빵즈라고 불러도 된다"라는 기사가 실리는가 하면 만담 그룹이 공연을 할 때 "한국인은 빵즈다"라는 말을 반복해서 쓰기도 한다. 한 유명작가가 자신의 소설에 빵즈라는 표현을 썼다가 '빵즈라는 말이 옥수수 줄기를 뜻하는 말이며, 한국인들이 그저 옥수수를 좋아해서 사용하는 말인 줄 알았다'라고 사과했지만 국내 팬들의 반응이 싸늘했던 적도 있다.물론 일본 내에서 양식있는 사람들은 그러한 멸칭을 쓰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고 그렇게 쓰지 말자고 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온라인에서 사용되고 있다. 참고로 중국에 사는 조선족들은 이에 대항하여 한족들을 쭝꿔쭈(中國豬), 즉 '중국돼지'라고 부른다고 한다. 욕심만 많고 씻지도 않아서 냄새가 나서 돼지 같다고 해서 그렇게 부른다고.
300x250'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ck in Black (1) 2024.01.04 음료수 따를 때 그릇의 벽면을 따라 흘러내릴 때, 드리블링과 찻주전자 효과 (1) 2024.01.03 회의중에 수류탄을 터트러트린 우크라이나 지방의원 (0) 2024.01.02 엉터리 제품 리뷰했다고 업체에서 영상 내려달라고 한 유튜버 (1) 2024.01.02 인간은 뇌의 10%만 사용하는가? (0) 2024.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