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의외로 똑똑한 말의 지능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5. 2. 1. 00:10
    300x250

     

     

    말의 지능은 인간으로 치면 약 3~5세 정도라고 한다. IQ로 치면 60~70 수준이라고 한다. 인지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학습 능력이 뛰어나며 사람과 친해지면 유대도 가능하다. 눈치도 엄청 빠르다. 기억력도 매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미러 테스트도 통과하며 동물임에도 불구하고 보다 빠르게 달리는 방법도 배운다고 한다.

    사진과 사진기에 대한 개념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어서 사진기 앞에서 포즈를 잡거나 스스로의 사진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도 있다. 반면 사진 찍히는 걸 싫어하는 경우도 있어서 개채마다 성격이 다르다.

    전략이나 전술을 이해할 수도 있다고 한다. 과거 몽골 기병들은 전쟁터에서 신호 하나에 수천 마리의 기마들이 자세를 낮추고 침묵을 유지할 수 있게 가르쳤다고 한다. 게임 규칙도 이해하는데 심지어 게임 중간에 규칙이 변경되는 것도 이해하고 대응한다고 한다.

    경마 중에도 이러한 말의 지능이 나온다. 경주에서 승리한 뒤 자신이 이겼음을 알고 기뻐하는 경우도 있으며 기수의 지시와 전략을 이해하고 따르거나 심지어 기수의 지시보다 자신의 전략이 더 낫다고 판단하면 기수의 지시를 무시하고 자신이 페이스를 배분해서 경주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신참 기수를 무시하거나 큰 대회가 있기 전 마방의 분위기를 읽고 스스로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관리를 하는 경우도 있고, 경기 전에 퍼포먼스를 벌여 관중들을 기쁘게 하는 것을 즐기기도 했다. 경기에서 패했을 경우 눈물을 흘리거나 화내고 짜증 부리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며, 자신의 실수로 경기에서 패한 경우 사람의 눈치를 보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어떤 말은 '은퇴'라는 개념을 이해한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한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