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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차 절도챌린지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3. 12. 20. 13:11300x250
2022년 미국에서는 10대들을 중심으로 현대차와 기아 차량을 노리는 절도 사건이 급증했다. 뉴스기사에도 나오고 심지어 SNS에 챌린지화까지 되어 버린 이 사건은 현대차와 기아 차량들이 차량 키홀 주변의 플라스틱 커버를 뜯어내고 USB 케이블과 드라이버를 이용해 시동을 걸어 간단하게 차량을 훔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현대차와 기아의 모델 중 차키 시동 방식이면서 도난 방지 장치인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없는 차량이 표적이 되었는데, 일부 피해 차주들이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없는 차량을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결함을 숨긴 차량 제조사의 과실"이라며 집단소송에 나서기도 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절도 피해 가능성이 있는 미국 내 차량 830만 대에 도난을 방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했고 또한 스티어링 휠 잠금장치 배포를 지속하고 미국자동차협회를 통한 보험 옵션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결국 2023년 5월 현대차와 기아는 도난방지장치가 없는 차량 소유자들의 집단소송에 대하여 최대 약 2억 달러 규모의 보상에 합의했다. 합의는 최대 900만 명의 차량 소유자에게 적용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대상은 엔진 이모빌라이저를 미장착한 2016~2021년 산 현대차 차량과 2011~2021년 기아 일부 차량이 대상이다. 보상은 도난 피해를 본 소비자에게 보험으로 보상되지 않는 손해 등을 현금으로 보상하기로 하며, 차량에 보안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고객은 운전대 잠금장치 및 기타 도난 방지 또는 예방 장치를 구매할 경우 최대 300달러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300x250'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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