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이스(철퇴)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4. 3. 21. 00:20
    300x250

     

    메이스(철퇴). 손잡이가 있는 복합형 곤봉을 일컫는 말. 모양이 다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리하기 어렵다. 끝 부분에 두꺼운 가시가 달린 종류와 쇳조각이 방사형으로 달려 있는 종류, 모르겐슈테른 같이 별 모양의 종류도 있다.

    타격을 목적으로 하는 무기는 인류문명의 시작과 궤를 같이한다. 끝부분을 무겁게 만들어 지렛대의 원리로 강력한 파괴력을 갖는 무기들은 고고학상의 발견과 벽화에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초기의 메이스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등에서 일반적인 무기로 사용되었다. 이후 검과 창 등의 날무기의 발달과 활의 발달로 그 위세는 줄긴 했지만 호신용 무기로서의 가치는 높았다. 또한 메이스가 가진 폭력적인 힘을 부각시켜 권력자들의 지위를 나타내는 상징으로서의 역할도 했다.

    사용 빈도가 줄어들던 메이스는 갑옷의 발달로 인해 다시 한번 각광을 받게 되었다. 근거리 전투에서 철제 갑옷으로 중무장하여 검으로 살상할 수 없는 적에게 메이스를 이용한 순수한 타격이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메이스는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크게 발전했으며 16세기에 우리가 아는 형태의 메이스 형태가 나왔다.

    또한 메이스는 동유럽이나 러시아, 러시아는 물론 튀르키예 등의 이슬람 문화권에서도 사용되었다. 헝가리의 유명한 양파형 메이스는 사실 튀르키예가 원조라고 한다. 기사들끼리 싸우는 기사시대에 널리 쓰여졌던 메이스는 이후 기사의 시대가 종언하면서 자연스럽게 쇠퇴했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