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두족류를 먹는 나라, 먹지 않는 나라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4. 5. 1. 00:10
    300x250

     

     

    의외로 문어나 오징어 등 두족류를 먹는 나라는 많지 않다. 오히려 기피하는 나라들도 있다. 우리나라는 튀기고, 굽고, 삶고, 회로도 먹는 등 매우 적극적으로 먹는 나라에 속하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즐겨 먹는다.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등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 지역에서도 문어를 즐겨 먹는다. 오징어는 더 많은 나라에서 먹는데 영국, 호주, 미국 등에서 꽤 먹는다. 

     


    반면 북유럽 민족과 게르만 민족, 서유럽 지역에서는 두족류를 혐오하거나 공포감을 느끼는 존재로 인식한다. 특히 문어는 악마의 물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기피하는 대상인데 옛날 게르만족이 문어와 오징어를 기피한 것이 기원이라는 설이 있다. 유대인 역시 두족류를 먹지 않는데, 성경에 먹을 수 있는 수중생물을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으로 규정했다는 것이 이유이다.

     


    이러한 영향은 아직도 남아 있어서 크라켄이나 크툴루 신화에서 두족류는 흔히 괴수로 표현된다. 영화 캐러비안의 해적에서 데비 존스 선장 역시 수염이 문어다리로 묘사되었다. 인어공주에서도 마녀는 문어의 다리를 갖고 있다. 우리나라 올드보이에 최민식이 산낙지를 그대로 씹어먹는 장면이 나오는데 외국 관객들이 이 장면을 보고 기함했다고 한다. 사할린에서는 문어를 먹는데 강제이주당한 고려인들이 먹는 법을 전파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