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산모가 미역국을 먹는 이유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5. 9. 9. 00:10
    300x250

     

     

    우리나라는 출산 후 산모에게 미역국을 주는 풍습이 있는데 산모의 회복을 돕는 요오드, 칼슘, 철분, 칼륨, 비타민, 알긴산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산모의 회복을 도우며 자궁 수축, 어혈 해소, 모유 분비 촉진 등의 효과가 있다.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며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에서 산모에게 미역국을 먹인 것은 삼국시대부터라고 한다. 당나라 시절의 역사책 초학기를 보면 '고래가 새끼를 낳으면 미역을 뜯어먹어 산후의 상처를 낫게 하는 것을 보고 고려 사람들이 산모에게 미역을 먹인다.'라는 구절이 있는데 여기서 고려가 고구려를 뜻한다. 또한 여기에 나오는 고래는 귀신고래라고 하는데, 울산 반구대 암각화에도 그 모습이 그려져 있다.

    실제로 귀신고래가 미역을 먹는다는 사실은 1912년 한국계 귀신고래를 처음 연구한 로이 채프만 앤드루스에 의해 증명되었다. 그가 한국 귀신고래의 위 속에 미역이 젤라틴처럼 가득 녹아 있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미역을 먹는 나라는 우리나라 말고도 많지만 산후조리로 미역국을 먹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었는데, 미역국이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미국의 병원에서도 산후 건강식으로 미역국을 내놓아 화제가 되었다. 미국의 한국식 산후조리원에서도 이 미역국이 식사로 나가는데 이러한 영양학적 효능이 알려진 후로는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다만, 미역에는 요오드가 들어 있는데 과도하게 섭취하면 산모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 갑상선염과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기고 모유수유하는 아이 역시 일시적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의사들은 적정량을 먹으라고 권고한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