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푸른갯민숭달팽이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5. 9. 11. 00:10
    300x250

     

    푸른갯민숭달팽이. 푸른바다민달팽이(Glkaucus atlanticus)라고도 불리며 해외에선 블루드래곤(blue dragon), 블루엔젤(blue angel) 등으로 불린다. 크기는 3~5cm 정도로 푸른색과 은색으로 빛나는 외모가 특징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연체동물로 알려져 있다. 과학자 포스터에 의해 1777년에 처음 발견되었으며, 그리스 해신 글라우쿠스에서 이름을 땄다. 대서양, 태평양 및 인도양에서 서식하며 주로 호주 동해안과 남아공 동남쪽 해안 등의 온열대 해역에서 발견된다. 최근에는 중부 멕시코 태평양으로 분포 범위를 확장했다.  

    재미있는 것은 우리가 보는 화려한 파란색 몸은 배부분이다. 등부분은 밝은 회색이다. 그러니까 계속 배영을 하면서 산다고 보면 된다. 위쪽에서 보는 파란색 배 부분은 등푸른 생선들의 보호색의 역할 + '나는 독이 있다'라는 경고색의 원리이다. 또한 수면 아래에 있는 적에게는 등의 회색 부분이 물속으로 들어오는 빛과 분간하기 힘든 보호색의 역할을 한다.  

    요정, 혹은 천사같은 생김새와 다르게 강력한 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 특이하게 얘들은 몸속에서 독을 만들지 않고 독이 있는 생물을 잡아먹어 체내에 독을 쌓아두었다가 위험에 처하면 내뿜는다. 주식은 고깔해파리와 청해파리 등인데 해파리의 독성을 신체 조직에 농축저장했다가 위급 상황시 사용한다. 이때 독은 원래 해파리의 것보다 더욱 강력하다고 한다. 쏘일 경우 구토, 메스꺼움, 통증, 급성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2025년 8월 21일, 스페인 비베로스 해변에서 2마리가 발견되어 시 당국에서 해수욕을 전면금지시켰다. 당국에 따르면 해변 일광욕은 가능하지만 물에 들어갈 경우 벌금이 부과된 수 있다고. 지난 일요일 산타 바르바라 해변에서도 6마리가 발견되어 해수욕이 금지된 바 있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