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의 부자들이 집에 테니스 코트를 짓는 이유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5. 10. 3. 00:10
    300x250

     

    테니스의 기원은 귀족들이 하던 스포츠였다. 12~13세기 프랑스의 수도원에서 손바닥으로 공을 치는 게임인 쥬 드 뽐(Jeu de Paume)이 그 기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후 라켓이 등장하고 프랑스 귀족과 왕족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루이 10세는 테니스를 너무 좋아하다가 과로로 사망했다는 일화도 있다.
     
    이후 영국으로 전파되었는데 16세기 튜더 왕조 시기 헨리 8세 등이 즐겼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때는 리얼 테니스라고 불리는 전통 형태로 발전했다. 이후 19세기 영국, 잔디밭에서 즐기는 새로운 형태가 등장했는데, 이것을 론(Lawn, 잔디) 테니스라고 불렀고, 상류층 사회에 널리 퍼졌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은 테니스가 '품격 있는' 스포츠라는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의외로 테니스는 비용이 많이 드는 스포츠 중 하나라고 한다. 기본적으로 개인 클럽 회원비, 코트 대여료, 장비 비용들이 많이 든다. 무엇보다 농구나 복싱, 달리기와 달리 테니스는 코치 없이는 다음 단계로 올라가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또한 주요 테니스 대회는 유명 인사들의 참석, 기업 스폰서십, VIP 라운지 등을 통해 럭셔리를 강조하며 부와 사회적 지위와 연관 짓는다. 미디어에서도 테니스 선수들의 지적이고 엘리트적인 면모를 강조한다.
     
    20세기 초중반 미국 상류층 문화에서 테니스는 고급 스포츠로 자리잡았고, 집에 테니스 코트가 있다는 것은 넓은 부지와 관리비용을 감당할 만한 부와 여유로운 생활을 보여주는 상징이 되었다. 또한 테니스는 여럿이 함께 치는 경우가 많아 친구나 가족, 이웃과 함께 즐기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부자들은 저녁 파티나 주말 모임에서 손님들을 집 코트에 초대해 테니스를 치며 사교를 했다. 무엇보다 부유층들이 일반 클럽이나 퍼블릭 코트에 가면 자신이 노출되거나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들지만 개인 코트가 있으면 언제든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 외에 고급 저택에 테니스 코트나 수영장, 골프 퍼팅 그린 같은 시설이 있으면 부동산 가치가 상승한다는 투자 마인드의 목적도 있다고 한다. 참도로 미국의 부유층 저택 (Estate나 Mansion 레벨) 들에 주로 있는 시설들은 스포츠 코트(테니스 코트, 농구 코트, 배드민턴 코트, 혹은 멀티 스포츠 코트), 전용 영화관, 와인셀러&고급바, 헬스장&웰니스(요가룸 사우나, 마사지룸 등) 등이 있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