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레이디 고다이바와 고디바 초콜렛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2. 9. 2. 00:44
    300x250

    고디바. 벨기에의 초콜릿 업체. 고급 초콜릿 메이커로 유명하며 국내에도 진출해 있다. 상호명은 11세기 영국 코번트리 지방의 영주인 리어프릭 백작의 아내(후처)였던 레이디 고다이바의 일화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레이디 고다이바의 남편인 리어프릭 백작은 영주민들에게 가혹한 세금을 매기는 것으로 악명이 높았는데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던 고다이바는 영주의 착취에 죽어가는 농민들을 불쌍히 여겨 세금을 줄여달라고 남편에게 간청했다. 하지만 백작은 이를 듣지 않다가 고다이바가 포기하지 않자 "만일 네가 나체로 말을 타고 나의 영지를 한바퀴 돌면 세금 감면을 고려하겠다." 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런 조건을 달면 포기하겠지라고 생각했던 백작의 예상과 달리 고다입는 진짜로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고 머리카락으로만 몸을 가린 채 영지를 돌았고, 자신들을 위해 이렇게까지 한 고다이바를 위해 영지 사람들은 고다이바가 마을을 돌 때 그녀의 수치심을 덜기 위해 집에 들어가 문을 닫고 커튼을 치고 있었다. 그 때 마을 사람 한명이 커튼을 걷고 그녀를 몰래 훔쳐보려다 강한 빛이 그의 눈을 태워 장님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실제 고다이바가 자신의 제안을 실행하자 백작은 크게 감화하여 세금을 감면하고 가톨릭에 귀의하였다고 하며 농민들은 그녀를 추앙하였다고 한다.



    레이디 고다이바를 훔쳐보다 눈에 먼 사람은 마을의 양복 재단사인 톰이었는데, 이 일화에서 훔쳐보는 사람, 엿보기 좋아하는 사람, 관음증 환자를 지칭하는 관용어구인 "Peeping Tom(훔쳐보는 톰)"이 생기게 된 것이다. 최근에는 디지털 피핑톰이라고 해서 불법촬영물인 성관계 동영상을 문제의식 없이 시청하고 재유포하는 디지털 성범죄자나 혹은 그 행위나 경향을 일컫는 단어도 생겼다.

    300x250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릴리스  (0) 2022.09.02
    여성의 음모가 자라는 이유  (0) 2022.09.02
    원숭이 셀카 저작권 사건  (0) 2022.09.02
    대한축구협회와 프로축구연맹의 차이  (0) 2022.09.02
    르망 24시  (0) 2022.09.0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