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햄버거의 기원은 몽골에서?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4. 1. 22. 00:20
    300x250

     

    햄버거(Hamburger)의 기원은 의외로 몽골이라고 한다. 유럽을 정복한 몽골 기마족들은 전투식량으로 말안장 아래 말고기 조각을 넣고 깔고 달려서 다져서 연하게 만든 후 양념을 쳐서 먹었다. 이들의 요리가 동유럽에 전해지면서 몽골 부족의 이름을 따 고기를 두들기고 계란이나 야채, 양념을 넣어 '타타르 스테이크'라고 하면서 먹기 시작했다. (타타르 스테이크의 기원이 다른 것이라는 설도 있다)

     

    하여간 이 타타르 스테이크가 함부르크(Hamburg)에 퍼졌는데 고기를 더 연하게 먹기 위해 아예 갈아(다져)버리고, 불에 구워 먹게 되면서 오늘날의 햄버거의 기원이 되었다. 이 요리는 함부르크 상류층의 인기 요리가 되었고 상인들에 의해 미국으로 건너가게 되었다. 이후 미국에서는 함부르크에서 건너온 스테이크라고 해서 햄버거라고 이름 붙이게 되었다는 주장이 햄버거 몽골 기원설이다.

    이 햄버거 스테이크가 오늘날의 모습처럼 위아래 빵과 채소를 끼어서 먹게 된 계기는 1904년 세인트루이스 박람회장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박람회에 방문하게 되었고 손님이 너무 많아 접객이 곤란해진 주방장이 햄버그를 둥근 빵에 끼워 팔게 된 것이 오늘날의 햄버거의 기원이 되었다는 것이다. 포크나 접시도 필요 없고 갓 구운 고기와 빵을 뜨거울 때 같이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손님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으며 미국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이후 1940년대 맥도널드 형제가 현대 패스트푸드 식당의 기본 원리인 '스피디 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 시스템이 대박이라고 생각한 레이 크룩에게 프렌차이즈 권한을 팔았다. 크룩은 이 시스템을 이용해 55년 일리노이에 첫 매장을 연 후 전 세계로 프랜차이즈를 확장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는 6.25 전쟁 때 알려졌다고 하며 최초의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은 1979년 10월 선보인 롯데리아 소공동 1로 점이라고 한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