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터와 봉고 트럭의 의외의 사용처, 아카데미 프라모델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4. 10. 25. 00:10
    300x250

     

    현재 국내의 1톤급 후륜구동 소형트럭은 현대 포터와 기아 봉고가 양분하고 있으며 현대 포터는 1986년부터, 기아 봉고는 1980년부터 생산 중이다. 국내 1톤급 상용차 시장을 둘이 양분하다 보니 사골이라고 욕을 먹지만 생산량은 TOP을 달고 있다. 경기가 안 좋을 때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포터/봉고의 판매량이 한국 내수 경기를 반영한다는 의견도 있다.

    안전성은 매우(!) 안좋지만 운전이 쉽고, 미칠듯한 적재량과 (1톤 트럭인데 보통 2~3톤 싣는 건 기본이고 최대 4톤, 심하면 5톤까지 적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 뛰어난 내구성 등으로 인하여 중고차들이 시리아, 리비아, 이라크 같은 분쟁지역에서 중고로 팔린 트럭들이 테크니컬용으로 개조되어 사용 중이다.

     


    테크니컬용은 정규군이 운용하는 규격화된 차량 장비가 아닌 민간이 개수하여 운용하는 차량 장비류를 뜻하는데 국내에서 중고로 팔린 포터나 봉고 트럭이 병력수송형부터 기관포 탑재 버전, 대공포 탑재 버전, 다연장 미사일 탑재버전 등 바리에이션도 다양하다. 이들 차량은 한국에서 칠해진 도색을 그대로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아 차량 옆에 운전면허학원 로고 같은 게 계속 붙어 있어서 국내 네티즌들에게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이쪽 동네는 옛날에는 도요타나 닛산의 픽업트럭들이 잘 활용(?)되었는데 한국 중고차들은 연식이 짧고 가성비가 좋아서 애용된다고 한다. 포터나 봉고 말고도 현대 마이티도 자주 테크니컬로 마개조 당한 모습이 자주 보이는 차량 중 하나라고 한다. 여담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이 터졌을 때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렉스턴 스포츠 칸 100대를 지원한 바 있다.

     

     

    프라모델화도 되었다. 아카데미 과학에서 K-방산 콘테스트 기간 동안 합정동 아카데미 과학 사옥에 설치되는 팝업 스토어에서 한정판으로 판매하는 포터 택티컬이다. 행사 한정판으로 가격은 3만 5천 원이며 10월 26일부터 합정동 사옥 내 팝업 스토어에서만 구매가 가능하고 소진 시 판매가 종료된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