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아지에게 순대나 부속 내장을 줘도 될까?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5. 12. 1. 00:10
    300x250

     

    강아지에게 가급적이면 순대는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옛날순대 같은 경우에는 야채, 고기, 당면 등이 들어간 순대 속에 돼지피를 버무려 창자에 넣어 찐 음식인데 이때 돼지의 잡냄새를 없애기 위해 양파, 마늘 등이 들어 있고 간을 맞추기 위해 염분도 상당히 들어 있기 때문이다. 그냥 당면순대도 직접 먹어보면 알겠지만 간이 되어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으면 나트륨 과다 섭취가 일어날 수 있다.
     
    돼지의 부속기관은 강아지들이 먹을 수 있다. 특히 돼지간은 비타민A, 철분, 인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 함량이 풍부해서 강아지들에게 좋은 간식이다. 다만 위에 언급했듯 소금 간을 하고 돼지 잡내를 없애기 위해 제조과정에서 향신료(마늘, 파, 양파) 등이 함께 조리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간에는 비타민 A가 많이 있기 때문에 다량섭취할 경우 비타민 A 중독이 될 수 있다. 북극 탐험가들이 북극곰의 간을 먹었다가 비타민 A 중독으로 죽거나 크게 고생한 기록도 있다. 에스키모들은 북극곰을 잡아도 간은 먹지 않고 자신들의 개도 먹지 못하도록 깊숙이 묻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간식은 강아지의 몸무게의 10% 정도 급여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 돼지 간은 5% 내외로 급여해야 안전하다고 한다.
     
    그밖에 돼지의 허파나 다른 부속품들도 비타민, 철분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좋은 영양성분이 될 수 있지만 콜레스테롤이 높은 편이라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대개의 애완견의 경우 이미 사료에서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때문에 추가로 간식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도 있다고 한다.
     
    정리하자면 강아지에게 간식으로 주려면 가급적 순대 말고 내장을 주는게 좋고, 너무 많이, 그리고 너무 자주 주지만 않으면 상관없다. 다만 가급적이면 순대 내장들을 강아지에게 간식으로 줄 때는 푹 삶고 난 다음에 주는 게 좋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