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로지 알만 먹는 에그 이팅 스네이크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3. 8. 13. 00:20
    300x250

    에그 이터 스네이크/에그 이팅 스테이크는 오로지 알만 먹는다. 이 뱀들은 알을 통째로 삼키는데 이를 위해서 입이 다른 뱀에 비해 엄청나게 커지고 알이 목 안으로 들어가면 경추에서 나온 돌출된 뼈들이 알을 눌러 깨트린다. 이후 알을 짜서 알 속의 액체는 삼키고 껍질은 다시 뱉는 방식으로 식사를 한다. 이들은 알을 식으로 하기 때문에 이빨이 없으며, 자신의 몸보다 몇 배 더 넓은 알을 삼키는 동안 계속 호흡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하고 매우 평평한 호흡기관을 가지고 있다. 이빨이 없기 때문에 자신을 보호할 수단이 없기 때문에 어떤 종은 독사인 블랙맘바와 비슷한 모습과 소리를 내는 의태를 하기도 한다. 이들은 이렇게 알만을 먹는 선택을 함으로써 이빨과 독을 포기하고, 대신 다른 뱀이 사용할 수 없는 풍부한 영양 공급원을 선택한 것이다.

     에그이팅 스네이크는 Dasypeltis와 Elachistodon 2개의 속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은 오로지 알만을 먹을 수 있도록 진화했다. 이들은 독이 없으며 새가 많은 지역에 서식한다. Dasypeltis는 아프리카 대륙에 주로 서식하며 17종이 있다. 이들은 새가 많은 숲이 우거진 지역에서 산다. Elachistodon은 그 수가 적은데 인도, 네팔, 방글라데시 등에 서식한다. '인도 알 먹는 뱀'으로도 알려져 있다. 숲과 관목지역에 서식하며 주로 고산 지대에 서식한다. 이 뱀들은 바위와 나무를 기어오르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며 후각이 발달해서 알의 냄새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들의 후각이 얼마나 뛰어나냐면 알이 충분히 성숙해서 속에 새끼가 생길 정도가 되었는지, 혹은 썩어서 먹을 수 없는지도 구분할 수 있다. 이들 뱀들의 입과 목에는 신축성이 뛰어난 인대가 있어서 알을 먹기 위해 크게 벌릴 수 있으며 이가 없기 때문에 먹는 도중 알이 깨지지 않는다. 이후 알을 몸속으로 집어넣은 다음 척추의 돌출한 뼈를 이용해서 깬다. 이 부위는 에그이팅 스네이크에만 존재하는 기관인데 귀중한 칼로리를 낭비하지 않고 계란을 깨트릴 수 있게 한다.

    정리하자면 이들은 다른 뱀들처럼 알도 먹고 움직이는 다른 작은 설치류 같은 것도 먹고 이런 식의 제너럴리스트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알만 먹는 스페셜리스트로 진화했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새가 많이 살아서 알을 구하기 쉬운 지역에 서식하며, 나무에 있는 새집을 털기 위해 능숙한 나무타기 능력을 갖췄으며, 알을 찾아내기 위한 후각이 발달됐다. 또한 알만 먹기 위해 이빨이 없어졌고 척추에 알을 깨는 기관이 생겼으며, 입이 넓어져서 자기 머리보다 3배나 큰 알을 삼킬 수 있게 되었고 알을 삼켜도 숨 쉴 수 있는 호흡기관을 갖게 되면서 오로지 알만 먹으면서 살 수 있게 효율적인 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불필요한 에너지 쓰는 것들이 모두 없어진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이들 에그이팅 스네이크가 많이 서식하고 있는 지역의 새들의 알 크기가 유의미하게 변하고 있다는 논문도 있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