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쯔양은 멀쩡한데 비는 고지혈증? 고지혈증에 대한 오해
    부연설명 - 정보와 상식 2025. 12. 30. 00:10
    300x250

     

    얼마 전 한 유튜브 채널에서 먹방유튜버 쯔양과 가수 비가 만났는데, 여기에서 폭식하는 쯔양은 건강검진에서 건강하다고 나온 반면 나이가 들어서도 완벽한 몸매를 유지하던 비가 자기가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다는 사실을 밝혀 사람들이 놀란 일이 있었다. 그렇다면 고지혈증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지혈증을 치료하려면 운동을 해야 한다는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중성지방이 높은 고지혈증은 운동을 하면 좋아진다. 중성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잘 사용되기 때문에 에너지를 많이 쓰게 되면 당연히 중성지방은 떨어진다. 이런 경우는 고지혈증을 치료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이 맞는 경우이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지혈증은 운동이 그렇게 큰 도움을 주지 않는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속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지혈증은 운동보다 식사에 신경을 훨씬 더 많이 써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운동을 게을리 해도 된다는 얘기는 아니다. 운동을 많이 한다는 것만으로도 고지혈증이 개선되지 않는다. 어떤 운동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근력 중심의 운동은 체중 관리와 근육량 증가에는 효과적이지만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나 중성지방 개선에는 제한적이다. 오히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증가시키고 중성지방을 낮추는 데는 유산소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

    비는 상관없을지도 모르지만 식습관과 관리 역시 고지혈증 개선의 핵심 요소다. 체중이 5~10%만 줄어도 LDL이나 중성지방 수치가 유의미하게 개선되고 혈압이나 혈당 등 주요 건강 지표도 함께 좋아진다고 한다. 중성지방 상승에는 술, 탄수화물 과다 섭취, 단 음료, 과식이 큰 영향을 미치며 LDL 수치 상승에는 삼겹살이나 버터 간은 포화지방과 빵, 과자, 튀김류 등의 트랜스지방이 영향을 준다. 흡연은 HDL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또한 고지혈증의 큰 요인 중 하나는 유전적 영향이다. 특히 고지혈증은 비만과 지방간과 함께 나타나고 상호 작용을 일으키므로 집안에 고지혈증이나 심근경색, 협심증 같은 심혈관질환 병력이 있다면 꾸준한 검진과 관리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식단과 운동을 균형 있게 할 것, 운동 역시 근력운동만 하지 말고 유산소를 섞어서 꾸준히 하는 것이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Tistory.